연말 시끌벅적 한 시즌. 오히려 유학생들은 한국에 있는 솔로들보다 더 외로워 지기 쉽다. 물론 사람마다 다 나름대로 바쁘게 지내는 사람도 있고 연말에 한국보다 더 바쁘게 지내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가족과 친구와 떨어져서 보내는 연말은 김빠진 콜라같다.
외롭다고 느끼는 것 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단순하게 말하면 그냥 할 일이 없는거다. 뭐 군중 속의 고독이라느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건 좀 다른 걸로 치자. (내가 그런 것을 논한 정도로 깊지도 않다…ㅡ_ㅡ) 집에서 혼자 심하게 오랫동안 지속되면 외롭게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을 둘러보면 사람들이 외로움을 이기는걸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그 나름대로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다.
1)성자형
특징: 자기가 믿고 있는 종교에 확~ 파묻혀 지내는 것이다. 전세계 7대 종교의 신들 중 어떠한 신도 자신에게 매달리는 인간을 싫어하지 않으므로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주로 여자들 쪽에서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며 내 주변에는 개신교 신자 분들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거의 종교단체활동에 앞장서서 활동을 하며 가끔 주변으로부터 유학생이 아니라 선교사로 오인을 받기도 한다.
장점:
-주위의 칭송이 따른다.
-활발한 활동으로 여러가지 감투가 씌어질 확률이 높다.
-같은 단체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
-나중에 죽어서 천국간다.
-학교에 대한 최소한의 마지노선은 지켜진다.
단점:
-앞서 말했듯 사람들이 선교사로 오인한다.
-특이종교신자의 경우 자신의 종교단체를 찾기 힘들다.
-문화권에 따라 틀리겠지만 너무 활발한 활동을 하다가 타지에서 돌무덤으로 생을 마감할 수도 있다.
-점점 사람들이 자신을 피한다.
2)악마형
특징: 외로움에 대한 정 반대적인 형태이다. 여러 사람들과 만나며 노는 것이 중점이 된다. 활발한 이성교제와 음주가무가 주요 활동이며 그에 따른 지출이 크지만 그만큼 가장 쉽고 빠르게 외로움을 잊을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현지언어가 어느 정도 이상이어야 하며 장기유학생보다는 비교적 짧은 시간 머무는 어학연수생, 교환학생의 수가 많다.
장점:
-한국인, 현지인을 넘어 전 세계인들과의 화려한 인맥을 자랑 할 수 있다.
-가면 갈 수록 알콜에 강해지는 자신을 발견한다.
-거주하고 있는 도시에 대해 현지인보다 더 잘 알게 된다.
-속어, 축약어, 욕 등을 현지인만큼 능수능란 하게 사용한다.
-배가 잘 고프지 않는다.
-항상 유행의 선두주자가 된다.
단점:
-크고 작은 사고에 자주 연루 된다.
-시간이 항상 부족하다.
-(국가에 따라 틀리지만) 통신비, 교통비, 식비, 음주비 등으로만 짧은 시일 내 집안 기둥 몇 개는 뽑는다.
-한국을 떠나올 때는 혼자였는데 아차하는 순간, 한국 입국할 때 둘이나 셋이서 들어갈 수도 있다.
-학교를 제대로 졸업 못 할 수도 있다.
3)바보형
특징: 어떤 분야에서 오타쿠가 되는 방법. 혹은 폐인이 되는 방법. 한가지 목표에 꽂혀서 그건만 파게 된다. 좋은 쪽으로는 학교-집-학교-집 이 될 수도 있고 공부만 하게 될 수도 있으나 않좋은 쪽으로 가면 여러 애니, 게임, 인터넷에 파묻여서 매일 컴만 바라보고 있게 된다. 상위 두 방법을 다 해본 사람이 그래도 외로울 경우 사용하는 방법이며, 오랜기간 이 방법을 사용 할 경우 뜻하지 않은 수확물들(만랩캐릭, 본좌호칭, 빌 게이츠 재산보다 많은 게임머니, 화려한 컴퓨터 스킬 등)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장점:
-외출이 없어서 피부가 점점 백옥같이 하얗게 변한다.
-한 분야에 있어서 달인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연구하는’ 분야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는 하지만 세가지 유형 중 가장 적은 유지비가 들어간다.
-별로 한 것도 없는데 시간이 빨리 지나간다.
단점:
-피부는 하얀데 다크서클이 생긴다.
-항상 피곤한데 살은 점점 찐다.
-정작 자기 전공은 잘 모른다.
-몇년 동안 외국생활을 했으면서 알고 지내는 현지인 친구가 적고 현지 언어가 크게 늘지 않는다.
-딱히 외국까지 와서 할 필요까진 없다. 하지만 제일 많이 하고 있다.
물론 이 세가지 유형 중 이거 하나만 고집하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이 세가지 모두 적절히 활용하고 생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그래도 심심하신 분들. 같이 뽁뽁이나 터트리시죠…ㅋㅋㅋ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할 일이 없으면 혼자 있지 말라. 혼자 있거든 할 일을 찾아라. -새뮤엘 존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