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0일 일요일

우크라이나 대선 현황

방학의 마지막 날. 내일부터는 열공모드에 돌입하리라는 다짐을 하며 포스트 하나 올립니다.

우크라이나는 지금 새해-크리스마스 연휴가 다 끝나고 이제 슬슬 일 할 모드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1월 17일날에는 대통령 선거가 있습니다. 이곳의 외국인들도 관심있어하는 테마구요.
현재 이곳 중앙선거관리 위원회에 등록된 후보는 18명 입니다. 헉…
http://www.cvk.gov.ua/pls/vp2010/WP0011
여기 들어가면 비록 우크라이나 어로 되어 있지만 후보자들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출처이기도 하구요.
올리는 순서는 우크라이나어 알파벳 순입니다.

보고슬랍스카야 인나 게르마니브나
60년 하르키프 생. 법학전공. 현재는 국회의원이네요.

(어우… 강하셔라… 포스가…) 보롯스키 미하일로 유리요비치
59 년 키예프 생. 경제학 전공. ‘베네토’라는 이탈리아가구전문 수입회사(유명한 ‘베네통’이 절대 아닙니다.) 사장인데 ‘자유로운 민주주의인 당’ 당원이랍니다. 저번 대선에도 도전했었는데 그때는 당 이름이 “사과(Apple)당”(!) 이었습니다. 참… 심오한 철학을 가지신 정경유착의 화신입니다…(결론적으론 듣보잡 같은데……)

그리첸코 아나톨리 스테파노비치
57 년 ‘바가치브카’라는 알 수 없는 시골마을 출생. 군사항공 학교 졸업하고 93년에는 미국에서도 공부하셨네요. 지금 현재는 국회의원이구요. 그 전에는 유셴코 대통령에 의해 국방부 장관직을 하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이라크에도 군대좀 보내주고 나토하고 관계강화에 힘썼던 사람인데 군인들 표가 이후보한테 몰표가 되려나~

코스텐코 유리 이바노비치
51년 ‘노바-오보디브카’라는 또 다른 알 수 없는 시골마을 출생. 자포로지 자동차 공학대 졸업. 국회의원이구요. 우크라이나 인민(국민)당 당수. 쿠츠마 정권당시 환경부 장관으로 있었습니다.

리트빈 볼로디미르 미하일로비치
56 년 ‘슬로보다-로마니브스카’라는 시골마을(시골인데 이름은 기네)출생. 오우. 셰브첸코 대학교(키예프 국립대학교) 역사학과 졸업했네요. 그리고 교수로도 활동했구요. 지금은 국회의장으로 있고 당은 인민당 입니다. 당수 이기도 하구요. 아… 위에 아저씨하고는 다른 당 입니다. ‘우크라이나’ 글자 없이 그냥 인민당. 제가 개인적으로 아무~ 이유없이 지지하고 있는 후보입니다. 이 후보가 어떤 공약을 하는지 아무것도 모르지만 그냥 맘에 듭니다. ㅎㅎㅎㅎ 그냥 생긴게 믿음이 가요.ㅋ

모로즈 올렉산드르 올렉산드로비치
44년 ‘부다’라는 불교적인 이름의 시골마을 출생. 우크라이나 농업대 졸업하셨네요. 우크라이나 사회주의 당 당수이구요. 국회의원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평가는 왠지 우크라이나의 이회창 같은 느낌… 매번 선거 때 마다 나오거든요.

빠바트 올렉산드르 빅토로비치
74 년 뽈타바 출생. 태어나서 공부만 하셨는지 국립의대, 국립경제대, 키예프 국립대 세군대 졸업하셨네요. 그것도 의학(치과), 경제학석사, 법학. 와우. 당신이 학벌 킹입니다… 이런 스팩 가진 사람 들어보지도 못했는데… 키예프 시민운동연합 회장입니다. 근데 무소속 출마네요. very impressive합니다.ㅋ

쁘로티브시흐 바실 바실료비치
46 년 ‘올례쉬키브’ 마을 출생. 르보프 국립법대 졸업했구요. 이바노-프랑키브스크 상공회의소 소장입니다. 무소속 출마. 이번 대선을 위해 자신의 성까지 바꿨습니다.(수술…하신건 아니구요 개명입니다.^^) 이 후보분 성이 원래 구메뉵 이었는데 대선 돌입하면서 ‘쁘로티브시흐’로 바꿨습니다, 뜻이 ‘모두 반대(against all)’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참… 시니컬 하신분입니다. 사진의 썩소도 그렇고.

라투쉬냑 세르게이 미할일로비치
61년 우쥐고로드 출생. 키예프 공대 졸업. 우쥐고로드 시장입니다. 뭐 94년부터 계속 우쥐고로드 시장 직에 있었네요. 뭐 잘 해서라고 할 수도 있다만 이건 뭐 독재수준이네요.

랴보콘 올레그 바실료비치
73 년 비니차 출생. 키예프 국제관계대 학교와 조지타운대학을 졸업했네요. ‘Magisters’라는 법률회사 회장인데 사이트도 찾기 힘들고 뭐하는 회사인지는 모르겠구요. 저 법률회사에서 일 하기 전에는 미국 워싱턴에 있는 법률회사에서 일했었다네요. 여튼 미안하지만… 결과적으론 듣보잡인건가요….

52년 도네츠크 출생. 도네츠크 국립 공대 졸업. 국회의원이구요. 우크라이나 공산당 당수 입니다. 그래서 그런가 왠지 우리 북쪽 분들하고 친할 것 같은 느낌.

수프룬 류드밀라 빠블리브나
65 년 자뽀리자 출생. 키예프 국립대 졸업(법학), 국립 투자 및 혁신청장. 특징적인 저 종모양 헤어스타일은 티모셴코가 조선궁궐의 전통헤어스타일에 영감을 받아 머리를 땋아 올리자 본인께서도 뭔가 하고 싶으셨는지 그때부터 저 스타일을 밀기 시작하시더라구요. 정치 안하고 땅 보러 다니게 생기셨지만 우크라이나 피겨스케이팅 연맹 외 3개 단체의 회장이기도 합니다.

티모셴코 율리야 볼로디미로브나
60 년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출생.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국립대 졸업(경제학). 현 우크라이나 총리. 총 우크라이나 연합 “조국” 당 당수. 예. 맞습니다. 바로 그 티모셴코 입니다. 총리께서 사진 선택을 잘못 하신 거 같지만 그 사람 맞습니다. 제일 유력한 후보중의 한 명 이기도 하구요. 돈도 많고 말도 많고 구리점도 많고 광고도 제일 활발히 합니다.

티기프코 세르기 레오니도비치
60 년 몰도바(!)의 드라고네쉬티 출생.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야금학 대학졸업. 강한 우크라이나 당 당수. 우크라이나 장관실 산하 투자위원회 공동 위원장 입니다. 돈이 엄청 많은 부자로 알려져 있구요. 07년 우크라이나 부자 순위 15위였습니다. 선거 시작하기 몇 달 전부터 이미 광고를 시작했었죠.

탸그니복 올레그 야로슬라보비치
68 년 르보프 출생. 르보프 의대, 르보프 국립대 졸업(외과, 법학), 총 우크라이나 연합 “자유” 총재. 주(州)의회에서 활동하고 있구요. 제일 민족주의적인 것으로 어필하고 있는 후보입니다. 뭐… 스킨헤드들 하고 관련이 있다는 루머도 있고… 그렇다면… 별로네요.

유셴코 빅토르 안드리요비치
54년 ‘호루쥐프카’ 마을 출생. 테르노필 금융 경제 대학 졸업. 현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리 우크라이나’당. 가망은 없지만 다시 재선에 도전하는 유셴코 대통령… 왠지 모를 씁쓸함과 동정이 가네요…

야누코비치 빅토르 페도로비치
520 년 예냐키예베 마을 출생. 도네츠크 공대 졸업. 국회의원이고요 ‘지역당’ 당수입니다. 역시나 제일 막강한 후보중의 한명이구요. 04년도에 ‘오렌지 혁명’ 때 무한 나락으로 떨어질 듯 했지만 폭락하는 유셴코 대통령의 지지율을 다 흡수하면서 재기, 다시 대선에 도전합니다.
아마도 M. R전 대통령이 싫어서 M. L.이라는 무시무시한 대통령을 뽑은 아시아의 K나라 현상이 우크라이나에서도 일어날 듯 합니다.(저분도 전과가 있거든요. ㅡ_ㅡ) 추가적으로 이 나라에서 제일 부자인 리나트 아흐메토프가 야누코비치의 지역당 당원으로서 엄청난 후원을 하고 있다는 소문.

야체뉵 아르세니 페트로비치
74 년 체르니브찌 출생. 체르니브찌 국립대 졸업(법학). 국회의원. 시민단체 ‘변화전선(Front of change)’ 단체장. 유셴코 대통령에 의해 경제부장관, 외무부 장관 등 돈 되는 일만 했었고, 국회 대변인 이었던 유셴코의 사람이었지만 지금은 반대로 대통령을 쪼고 있습니다. (어째 유셴코 대통령은 호랑이 새끼들만 키웠는지…. 호랑이띠 해, 조심해야 합니다!) 선거 초반에는 야누코비치와 티모셴코를 제칠 떠오르는 샛별로 스팟을 받았지만 지금은 시들 합니다.

이렇게 18명이 이번 대선에 도전하는 후보들 입니다.
경제가 힘들어서 인지 저번 2004년 대선때 보다 적은 수가 나왔네요. ㅡ_ㅡ. (저번 대선때는 24명이었다는….)
추가적으로 작년 12월 29일 여론조사에 의하면 30.1%로 야누코비치 후보가 1위를 달리고 있었고,
2위는 16.7%를 차지한 티모셴코 총리.
3위는 7.2%의 티기프코.
4위는 5%의 야체뉵
5위는 4%의 현 대통령인 유셴코
6위는 3.1% 시모넨코 후보였습니다.
하 지만 여론조사 기관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고 지금은 또 어떻게 변해 있을지 모르겠네요. 중요한건 1위 야누코비치 후보와 2위 티모셴코 후보의 차가 상당하다는 것 입니다. 다른 여론조사에 의하면 티모셴코 후보가 3위까지 한 조사도 있구요. 들인 돈에 비해서 생각보단 표 발이 잘 안 받는듯.
여튼 1월 17일 대선 기대 됩니다.ㅋㅋ
아 우크라이나 어 사이트 이긴 한데 더 자세한 후보들의 사항이나 공약, 뉴스, 공식사이트 등을 보고 싶으시면 http://president2010.org/ 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